티스토리 뷰

반응형


기존 타던 차를 폐차하고 중고차를 알아봤으나

2~3년된 차를 신차가에서 30% 할인받고 사느니 차라리 새차를 사는 것으로 결론!

그리고 진행했던 일련의 과정을 남겨본다.


진행 전 사항 : 사고자 하는 차와 옵션은 확정지을 것! 차가 있다면 지금 차를 어떻게 처분할지도 정할 것.

1. 대리점 알아보기

 - 총 5곳을 다녔다. 기아 공식 대리점과 아닌곳등 3명은 흔히 말하는 영맨서비스(자체 선팅 쿠폰, 블박) 2명은 (원하는 선팅, 블박 또는 현금)을 제시했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찾아보면 현금 얼마까지 또는 서비스 얼마까지 줬다라는 게시글을 찾을 수 있다. 참고해서 결정하면 된다.

 - 서비스를 받을경우 명확하게 물품과 등급을 정해야 한다.

 - 견적서 작성할 때 할인 서비스와 차가 출고될 때 행사조건이 다를 수 있으나 달이 바뀌어도 좋은 쪽으로 선택이 가능( 6월 계약 했고 50 할인이라면 7월 80으로 변경 되었을 시 차가 출고 전이라면 7월 서비스 받을 수 있음)


2. 계약

 - 서비스 조건이나 차량 옵션 및 등급선택이 끝났으면 해당 딜러와 계약서 작성.

 - 계약금은 가상 계좌로 10만원 송금하면 됨.

 - 출고 일자는 상담이나 계약서 쓸 때 알려줌.

 - 대리점 방문해서 서류를 써도 되고, 전화로 해도 됨. 다만 차량 소유할 사람의 신분증 필요(카메라 촬영 후 담당자에게 전송함)


3. 출고

 - 출고가 되면 딜러에게 연락이 옵니다. 참고로 해당 월의 서비스 조건이 계약보다 더 좋다면 견적서를 다시 보내줌

 - 차량금액 지불을 일시불로 할 경우 카드사 오토백 서비스를 받을 수 있음 (달마다 조건이 다름 보통 1.0~1.5%, 카드사 광고에는 최대 1.2%였으나 딜러가 아는 카드 대리점을 통해 1.5%까지 해줌)

 - 차량 대금은 출고 후 3일이내 입금.

 - 신차 구매의 경우 카드사에서 일시 금액 상향 조정을 해주니 참고(해당 카드사 앱에 메뉴 있음)

 - 카드로 차를 구매했다고 해서 소득공제 받을 수 없으니 참고. (괜히 좋아했음...)

 - 차를 본인이 직접 받아 임판상태에서 확인하고 등록을 해도 되지만 본인 시간과 발품이 필요함. (차 검수, 등록, 썬팅, 블박등)

 - 딜러 서비스를 받는 경우 딜러가 검수, 등록, 썬팅 후 차를 인계해줌.

 

4. 보험 가입

 - 딜러가 차대번호와 옵션등 알려주면 보험 가입하면 됨.

 - 차대번호로 등록 가능하며 다이렉트로 10분이면 가입 가능 함.

 - 블박 장착 사진과 정면 사진이 있으면 가입 할 때 더 편하지만 없으니 추후 등록해서 돌려받으면 됨.

 - 대인, 대물은 금액 높게 최고로 할것! 금액 차이 얼마 안남, 긴급출동도!! 

 

4. 등록

 - 견적서에 등록/부대비용 금액이 나와있음. 차 출고일에 맞춰 통장에 그 금액을 가지고 있다. 가상 계좌 보내달라고 요청오면 보내주면 됨.

 - 본인이 직접 카드를 줘서 카드로 계산해도 된다고 함. (카드사 마다 행사중일 수 있으니 참고 신한은 3만원 할인이 있었으나... 계좌이체 함 ㅠㅠ)

 - 등록 하시는 분이 차량 번호 선택해달라 문자 보내심 ( 골라서 보내드리면 끝 )


5. 차량 인계

 - 서비스 및 차량 등록까지 끝나면 딜러에게 연락이 올거임 그 때 장소 정해서 차량 인수인계 받고 문제가 있는지 확인! (본인은 이틀 뒤 문제를 발견... 뽑기 실패!!ㅜㅜ)

 - 타던 차는 폐차하기로 했기에 차 소유주 신분증 사본과 차량등록증만 전달 ( 얼마 안줌... 40?)

 - 매매는 인감증명 및 위임장 필요.


6. 타던 차가 있을경우 보험 해지

 - 폐차 확인서, 매매계약서등 보험사에서 피요한 서류 팩스로 전달 후 보험료 환급!

 - 참고로 폐차 전 자동차 정면 사진과 키로수 사진 찍어놓아야 환급시 키로수에 따른 특약 할인도 같이 돌려 받을 수 있음.


7. 결론

 - 사고없이 잘 타고 다니면 됨.

 - 고사를 지내시는 분도 아닌분도 있는데 그건 본인 마음대로 하시면 됩니다.

 - 안전운전 할 것!!!



*참고로 출고시 늦은 시간 탁송되어 다음날 아침부터 보험, 취등록, 차량 인계까지 하루만에 처리 함. 그리고 다음날 바로 보험 혜지 및 차량 관련 서비스(UVO)등 등록.


반응형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