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국가란 무엇인가

저자
유시민 지음
출판사
돌베개 | 2011-04-18 출간
카테고리
인문
책소개
유시민이 들려주는 동서고금의 국가론 "도대체 국가란 무엇인가"이...
가격비교 글쓴이 평점  


유시민 팟케스트나 칼럼등의 글과 말을 듣고 있노라면 경청하게 된다. 다소 내용이 무겁다는건 아쉽지만 이 분의 생각과 사상을 책으로 보는것도 좋으리라 싶어 "국가란 무엇인가"를 읽게 되었다.

정치나 인문학 사회학에 많은 지식이 없다면 책을 읽는데 다소 어려울 수 있다.

모르는 부분은 찾으며 읽을경우 책 읽는 흐름이 깨져 무시하며 읽지만 또 그렇게 읽다보면 머리속에서 정리가 되지 않는다.

이 책이 그러했다. 책을 읽은 후 생각나는 단어들은 다시 검색을 통해 머리속에 정립을 시키지 않는이상 이 책을 소화하기가 어려웠다.

내가 아는 지식선에서 이해가 되는 장과 그렇지 못한 장의 나의 이해력과 흡수력은 차이가 컸다.

자신을 진보주의자라 생각한다면 읽어보면 좋은 책인듯 하다.


본문중 진보정치의 목표에 대한 글을 기억하고자 남겨본다.

[자유주의 국가론과 목적론적 국가론은 결합할 수 있으며, 그 결합을 통해 각자의 결점을 제거하고 서로를 보완해줄 수 있다. 나는 진보정치세력에게 필요한 국가론이 바로 이것이라고 생각하며, 이 국가론에 바탕을 두고 형성되는 국가에 '미덕국가' 또는 '선행국가'라는 이름을 붙일 수도 있다고 본다. 진보정치는 무엇인가? 진보정치는 국가를 어떻게 바꾸려 하는가? 이것이 우리가 지금 다루고 있는 국가에 대한 다섯 번째 질문이다. 이제 대답을 할 수 있다. 진보정치는 국가로 하여금 선을 행하게 하려는 활동이다. 직접 국가를 운영하거나 국가운영에 영향을 줌으로써 국가로 하여금 선을 행행하게 하는것, 이것이 바로 진보정치의 목표이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