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합리적인 가격에 괜찮은 블랙박스를 찾던중에 네이버 지식쇼핑 순서와 다나와를 참조해서 잘만테크의 블랙박스를 설치해 보기로 하였습니다.

공임비 주고 설치할까 했지만 직접 설치 해보기로 합니다. 

혼자서 설치하면서 작업하느라 사진을 띄엄띄엄 찍어서 모든 설치작업에 관한 사진이 없는게 아쉽네요. 그래도 글로써 중요 부분은 적겠습니다.

설치시 준비물은 10자 드라이버, 헤라나 리무버, 옷걸이나 30센치정도의 얇고 단단한 막대기?(후방 선 작업 시 필요), 장갑

작업 순서는 전방 블박 설치 - a필러 탈거 - 휴즈박스 측면 탈거?- 상시전원 연결 - 탈거 재조립 - 후방 블박 설치 - 선 정리 순으로 진행하였습니다.



블박위치는  각도 조절이 가능하고 카메라가 정 중앙에 올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A필러 탈거 시 손잡이 부분은 뾰족한것으로 덮개를 운전석쪽 방향을 들춘 후 나사를 푸시면 됩니다.

힘을 주어 위에서 부터 1단 중간2단은 차량 중앙부로 당겨서 뽑으시고 하단 3단은 본인 방향으로 당기시면 탈거 됩니다.

힘이 좀 필요하니 과감하게 탈거 하셔도 됩니다. 조립할 때 전면 유리부분 붙어 끼우시면 편합니다.

빨간색 부분이 걸리는 부분입니다.


A필러 하단은 이렇게 생겼습니다.


상시전원 선 작업을 원할하게 하기위해 측면을 탈거하는게 편합니다.

총 4곳을 들춰내야 탈거가 됩니다. 하단 나사 부분은 차체접지를 한 부분을 표시해 두었습니다.

복스가 있으면 자체 부분에 했겠지만 없어서 저곳에 하게되었습니다. 

차체 -전류가 흐르는지 모르겠네요..;


이 사진을 보시면 어디 부분부터 힘을주어 뜯어 내실지 감이 오실 겁니다.

저는 중앙 2개 탈거 후 하단 상단 순으로 작업하였습니다.


상시 전원선에 휴즈를 빼내기 위해선 흰색 집게가 필요하기에 본넷을 열고 휴즈박스에서 가져오시면 됩니다.


저는 빨간선:비상등, 흰색선:시거라이터, 검정선:측면 볼트 에 접지하였습니다.

선은 퓨즈 한쪽에 한번 감아 꽂았습니다.

남는 선은 정리하여 퓨즈박스 안에 말아 넣었습니다.

상시전원 작업 하실 때 블박전원은 빼놓고 작업하세요.


후방 블박의 경우 위 사진과 같이 선만 2열에서 트렁크로 빼면 힘든 작업은 끝났습니다. 

천장을 들춰보시면 빛이 보이실 겁니다. 막대기에 선을 잘 고정하여 밀어 넣어주시기만하면 됩니다. 

나머진 리무버로 천장 들춰내어 선만 정리해 주시면 됩니다.

다만 앞1열은 고무를 들춰냈을 때 끈적끈적한 방수 고무가 없지만 트렁크와 2열 고무는 손에 묻으면 잘 안지워집니다.

꼭 장갑끼고 작업 하시기 바랍니다.

보조석 A필러는 탈거하셔도 되고 안하셔도 될거 같습니다. 

선은  한뼘 정도의 여분의 길이만 남네요. 부족하지 않아 다행입니다.


사실 후방 선정리 할 때 검정색 마개부분으로 선이 나오도록 작업할까 했지만 

측면 으로 빼내어 연결하는게 보통 귀찮은 작업이 아니기에 사진처럼 우선 작업해 놓았습니다.

영 찝찝하면 다시 하던지 해야겠지요.ㅎㅎ


설치를 하셨으면 차키를 살짝 돌려 블박 녹화가 시작되는지 확인하시면 됩니다.

음성안내가 나오니 확실히 편합니다.

녹화가 진행된 후 번거롭지만 다시 마이크로카드를 꺼내어 

영상이 잘 나오는지 날짜 및 카메라 각도가 맞는지 꼭! 확인 하셔야 합니다.

날짜는 2012년도로 초기설정되어 있으니  프로그램 설치하시고 설정 하시기바랍니다.

기본 감도 또한 민감한 편이니 띵동띵동! 소리가 자주 나신다면 감도를 낮게 해주세요.

블랙박스 뷰어 및 설정 프로그램 다운로드.


AV출력단자가 없어서 네비에 연결하여 확인하지 못한게 좀 아쉽습니다.

하고나니 개운하네요 ㅎㅎ

녹화된 영상을 보니 스티커 제거를 안했네요...후방은 각도가 올라가있고...

역시나 확인은 필수!!입니다.


화질은 전방 20미터 정도의 차량 번호는 확인할 수 있지만 좀 더 멀어지면 힘드네요.

아이폰5 블박앱으로 촬영했던 화질이 더 좋았습니다.


후방은 역시 상황파악용으로만 ^^;


전체 설치 작업은 1시간 정도 소모되었습니다.

역시 화질은 아쉽네요. 후방 카메라가 유리에서 잘 떨어지는 점 또한 그렇구요.

이상 잘만 블랙박스 후기였습니다.

행복한 하루 되세요~




반응형
댓글
반응형